일반적인 미국 대학에서 Ph.D. 학생 선발 절차 > 유학경험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새창에서 채팅하기
유학경험담

일반적인 미국 대학에서 Ph.D. 학생 선발 절차

페이지 정보

작성자 GD 작성일12-03-29 05:51 조회5,838회 댓글1건

본문

우연히 학과장님과 이야기할 기회가 있었는데, Ph.D. 어드미션에 관련하여 자세한 절차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어떤 대학인지 자세히는 말씀드리긴 힘들지만, 보통 일반적인 Tier 1급 미국 대학원에서는 비슷한 절차로 진행하리라 생각됩니다. 박사지원 시에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올립니다.




1. Graduate School Screening

TOEFL, GRE, GPA등등 각 학교에서 요구하는 최소 Requirement에 미달하는 Application은 Graduate school 부서에서 자릅니다.

학교 홈페이지 내용만 잘 읽어보고 지원하였다면 여기서 잘릴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2. Departmental Screening

일단 자기대학 출신(Bacheler, MS)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의 부류를 나눕니다.
이렇게 나누는 이유는 차별을 두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학생을 보다 세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자기대학 출신 학생들에 대해서는 Transcript, Recommendation letter가 특히 중요하게 간주됩니다.
학점 뿐만 아니라, 어떤 교수에게 들었나, 그 교수로부터의 평가 등이 영향을 미칩니다.

타 대학 출신 학생들에 대해서는 Transcript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요소들이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출신대학의 Reputation, Publication, Fellowship, Award 등이 상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참고로 Tier 1급 대학에선 대부분 한국의 탑클래스 대학들을 잘 꽤고 있습니다. 교수들이 잘 모를거라고 착각하시며 안됩니다...)

하지만 위 구분이 결코 다른 요소를 안 보려는 의도는 아닙니다. 단지 좀 더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이렇게 분류를 나눠서 지원자에 대해 점수를 매깁니다. 일단 점수가 매겨지고나면 더이상 자기대학 출신이냐 아니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때 지나치게 점수가 낮은 지원자들을 학과에서 Reject합니다.




3. Departmental Accept

앞서 만든 지원자 목록과 점수에 기반해서 Ranking을 매깁니다. 그리고 Outstanding한 지원자들에게 별도의 인터뷰 후 Department에서 Accept를 합니다. 보통 이때 학과에서 학생을 데려오기 위해 Admission 뿐만 아니라 Fellowship까지 같이 줍니다.

이 학생들에 대해서는 별도의 TA, RA가 없이도 학과에서 재정지원을 해줘야하기 때문에, 그 숫자는 학과의 재정상태에 따라 급변할 수 있습니다. 혜택이 큰 만큼, 보통 아주 일부 학생들만 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Acceptable Candidates

Departmental accept과정에서는 떨어졌으나, 점수가 괜찮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Acceptable candidate list를 만듭니다. 그리고 그 목록을 학과 교수들에게 돌립니다.

학과 교수들은 목록을 보고, 자기가 학생으로 뽑고 싶은 지원자가 있다면 인터뷰를 거쳐서 데려옵니다. 이때 두가지 사항이 매우 중요합니다.

(1) 교수(Advisor)의 Assistantship 지원 능력
(2) 교수와의 컨택 유무

위 두가지 사항이 왜 중요한지 예로 살펴봅시다.

- 지원 전에 교수와 아무리 컨택을 잘 했어도, 그 교수가 Assistantship을 지원해줄 능력이 안되면 학과에서 허가해주지 않습니다.
- 반대로 삼성, 관정 장학과 같은 외부 Fellowship을 받는 지원자들은 상대적으로 쉽게 Admission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인기있는 교수님들(대가로 소문난 교수님들)은 이미 컨택한 지원자들만 산더미처럼 쌓여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컨택하지 않으면 그런 교수님들의 학생으로 들어가기가 힘듭니다.
- 잘못 꼬이면, 돈은 많으나 학생을 엄청 혹사시키는(좋은 방향이든 안좋은 방향이든...) 교수들에게 낚일 가능성이 커집니다. 어딜 가나 이런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 물론 어드미션 받은 이후에 Advisor를 switch할 수 있으나, 대부분 교수님들이 이런 학생들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Assistantship 없이 박사과정을 해야하는 대형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인기있는 교수님들이 인기있고, 인기없는 교수님들이 인기없는건 다 이유가 있더군요...




5. Final Reject

제한기간동안 교수들에게 선택되지 못한 지원자들을 최종적으로 Reject합니다.




박사과정 지원자분들은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추천 0

댓글목록

csuhak님의 댓글

csuhak 작성일

  유용한 내용이네요.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107
어제
104
최대
442
전체
320,085
Copyright © 2000-2015. csuhak.info.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